[폐암에 좋은 운동 및 폐암에 좋은식품] 폐암에 안좋은 음식, 폐암에 좋은 음식
- 폐암 환자에게 좋은 호흡 방법 : 야반 자정에 물 한 컵 마시고 사지와 목 전신에 강한 힘을 주고 평소대로 호흡해준다.
처음에는 1분을 초과하지 않을 것이나 계속 반복적으로 탈진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한다. 절대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 폐암환자는 매일 얼굴, 팔, 다리 등에 햇볕을 30분씩만 쬐주면서
체내에 비타민 D가 합성이 되어 수명을 조금 연장하게된다는 외국의 연구결과가 많다
- 폐암 환자는 가급적 조리하는 곳에 오래 있으면 안된다.
기름 혹은 가스등이 타는 도중에 발암 물질이 생성되어 좋지 않다.
- 하루에 2ℓ 이상의 물을 나눠서 마시고 2ℓ는 보통 컵으로 10잔 정도의 양이며
우리나라 음식에 국물 요리가 많은 것을 감안하면 하루에 1.5ℓ 정도의 물(6컵)을 마시면 된다.
- 좋은 운동은 걷기와 수영, 자전거 타기로 매일 규칙적으로 30분 이상 하는 것입니다.
등산도 가능하지만 너무 가파른 곳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 요가도 도움이 될 것이다.
운동은 체력의 범위 내에서 하고 무리하지 말아야 한다.
암환자가 피해야 하는 음식, 환경 그리고 기타
- 설탕, 흰소금(소금에 절인 반찬류), 흰밀가루, 녹말식품, 흰쌀, 기타 조미료 등 (흰색) 먹지 말 것
(방법) 설탕 대신 채소류나 꿀(약간), 소금 대신 죽염, 흰쌀 대신 현미쌀만 해서 먹는다
- 모든 육류의 섭취를 절제 한다. 단 육류 대신 생선, 가금류, 콩류, 혹은 알류를 섭취하되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조리법을 사용하지 않는 범위 내에 한하여 할 것이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개고기는 암세포를 가장 번식하게 해주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하니 주의할 것이다.
- 올리브 유는 5분 이상 열에 가하면 버터나 마가린만큼 건강에 나빠지며 가급적
기름을 사용한 음식을 줄이거나 조리 마지막에 넣을 것이다
- 검증되지 않은 민간 요법등은 사용을 피한다.
- 집 주변을 항상 깨끗이 하여 먼지를 줄이도록 하자. 먼지가 기침을 자주 일으키는 주범이다.
그러므로 담배와 매연이 없는 가급적 깨끗한 공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주변에서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
집안 실내환경도 공기가 좋도록 산소를 내뿜는 분재를 설치하시고 참숯도 여러곳에 배치하자 질이 좋은 공기 청정기도 좋다.
- 청량음료, 알코올, 커피, 코코아, 아이스크림, 과자, 빵 (인스턴트식품), 마가린, 버터 및 동물성 지방
혹은 트랜스 지방이 많은 식품, 통조림, 캔 제품, 훈제된 생선, 기름에 튀긴 음식류, 탄 음식, 자극성 있는 음식 모두 안좋다.
- 시중에서 파는 고추장과 된장 역시 밀가루와 화학물질이 지나치게 많이 들어있으므로 유기농을 권한다.
- 우유는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우유는 좋은 식품으로 보기 힘들다.
그 이유는 원래 송아지용이기 때문에 사람에게 딱 맞지가 않아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으로,
면역체계를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우유보다는 알로에 베라를 마시는 것이 훨씬 더 좋을 것이다.
장에 가서 알로에 베라를 구입한 후 칼로 껍질을 벗기면 수액과 젤이 들어 있다.
수액과 젤을 사과와 일정 성분을 믹서로 갈아서 드시면 될 것이다.
- 불소가 들어있는 치약도 피한다. 간단한 방법 중 하나다.
평소 식습관에 좋은 음식
- 항암밥 지어먹기
건 표고버섯5개, 건 다시마 20센치, 우엉1/2, 연근 한마디 정도를 재료 양의 약 3배의 물에 1시간 정도 다려서
그 다린물로 잡곡밥을 짓는다.
-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등푸른 생선(고등어, 꽁치 등)과 녹황색 채소(당근, 시금치, 케일, 신선초, 생미역 등)
주의점
등푸른 생선을 조리할 때 기름을 두르지 말고 할 것이다.
그러나! 당근과 호박을 비롯한 여러가지 녹황색 채소들은 조리할 때는 반드시 올리브유 혹은 포도씨유와 먹어야 한다.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6~8배 이상의 흡수 차이를 가져온다.
베타 카로틴은 당근의 껍질에 많이 들어 있어 껍질을 가볍게 긁어내고 먹는다.
고구마(단호박), 당근, 그리고 호박은 폐암을 예방하는 3대 식품이다!
- 각종 야채로 만든 즙 (녹즙 혹은 토마토주스)
주의점
토마토는 폐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식품 중 하나이다.
토마토를 먹을 때는 반드시 열을 가해야 한다. 칼집은 낸 뒤 토마토를 살짝 데치면 껍질이 벌어지는 데
그렇게 하면 영양 흡수와 만들기도 쉬워진다. 예를 들면, 토마토 케찹이 생 토마토보다 건강에 더 좋다고 한다.
그러나 케찹을 추천하지는 않는다. 주스를 먹을 때 역시 설탕을 넣으면 안되며,
정 먹기 거북하면 토마토에 올리브유를 살짝 뿌려 구워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만일 녹즙이 먹기 어렵더라면 채소 쌈을 싸서라도 먹을 것이며 직접 짠 참기름 혹은 들기름을 넣어서 같이 섭취한다
. 녹즙이 너무 쓰면 사과 등을 넣어 조금 맛을 조절하도록 한다.
석류를 직접 구입해서 직접 만든 석류 주스 (사과와 함께)도 폐암에 좋다고 한다.
- 포도(씨와 함께 씹어서 섭취)
- 도라지와 배는 기침을 멎게 하는데 가장 좋은 식품이다.
추천하는 식품은 도라지와 배인데 은행은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알레르기가 생기기 쉽다.
배는 간식으로 먹기도 좋고 도라지는 반찬으로도 좋으니 자주 먹도록 하자.
- 현미차와 야채스프 (현미차는 반드시 야채스프를 먹은지 20분 후에 음용)
유의점
현미차나 야채스프는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용기에서 만든다.
현미차 제조 방법은 현미를 짙은 갈색이 될 때까지 잘 볶은 뒤 물 8홉을 끓여서 볶은 현미를 넣고는 곧 불을 끈다.
그리고 5분 후에 채로 걸러서 차대신 마신다.
- 녹차(유기농) 폐암에는 녹차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입안에 향기가 가득차는 품질이 좋은 녹차는 구하기가 쉽지가 않다.
품질이 좋은 녹차를 매일 5잔 이상 마시면 도움이 될 것이다. 커피 대신 녹차를 수시로 마신다.
- 김도 폐의 점막을 다시 생성 시켜 건강에 좋으니 조미료로 활용해도 좋다.
- 마늘 구어 먹는 요령
가능한 밭마늘을 구하여 밑동만 칼로 평평하게 자르고 통째로 후라이팬에 놓고
뚜껑을 덮고 가스랜지 불을 중간으로 조정하여 약2분 굽고 3분간 기다린 다음 꺼내어 껍질을 벗기고
따끈따끈 할때에 죽염(또는 천연소금)을 찍어 한번에 1통~3통 먹는다.
- 생강은 암세포를 성장 방해에 좋은 식품이다.
기타 폐암에 좋은 식품들) 브로콜리, 조개류, 장어, 아스파라거스 등
'간병일기,,,폐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사를 피곤하게 하는 환자, 보호자 (0) | 2013.10.23 |
---|---|
암,, 음식 조절로 예방하고 고칠 수 있을까,,, (0) | 2013.10.21 |
백혈구 수치 올리는 음식,,,펌 (0) | 2013.09.16 |
암 완치했어도 꾸준히 관리 하세요,,,,펌 (0) | 2013.08.01 |
항암 치료료중에 음식,,,폐암 (0) | 2013.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