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테니스공을 이용한 강력한 통증 치료법 ,,펌

L일순 2015. 2. 26. 10:09

공 체조로 관절을 관리한다

관절포 내 교정을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고안한 것이 공 체조이다.

 매일 간단히 쉽게 할 수 있는 공 체조로 허리 통증을 예방하고 개선하자!

셀프 '관절포 내 교정'으로 매일 관리하자.

잠겨 있는 엉치엉덩관절을 풀려면 관절포 내 교정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치료를 받기는 어려우며, 무엇보다 허리 통증이 심각하지 않을 때는 스스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관절포 내 교정을 집에서 할 수 있도록 체조를 고안했다. 바로 공을 이용한 ROM 체조, 즉 공 체조이다.

ROM이란 'Range Of Motion'의 첫 글자로 '관절의 운동 범위'라는 의미이다.

엉치엉덩관절이 잠기면 골반이 움직이는 영역이 좁아져 몸의 중심을 바르게 유지할 수가 없고 이 때문에 허리에 통증이 생긴다.

공 체조는 엉치엉덩관절을 풀어서 골반이 움직이는 영역을 정상으로 되돌리는 체조이다.

테니스공을 사용해 손쉽게 할 수 있다. 앞으로 허리를 위한 공 체조 외에도

목과 무릎을 위한 공 체조도 소개할 것이니, 증상에 맞춰 관절을 스스로 관리하자.


(1) 허리 통증 잡는 공 체조


허리에 테니스공을 대고 누우면 잠겼던 엉치엉덩관절이 풀리고 척추의 중심이 조절된다.


(2) 무릎 통증 잡는 공 체조


허리와 무릎 모두에 통증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무릎 공 체조도 함께하자.


(3) 목 통증 잡는 공 체조


허리 통증과 함께 '어깨가 뭉쳤다.', '목이 뻐근하다.' 하는 사람은 목 공 체조도 병행한다.


공 체조와 함께 앞뒤 중심을 조절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숙이면 아픈 유형'의 허리 통증은 엉치뼈가 뒤로 누워 잠겨 있는 경우가 많으며, '

젖히면 아픈 유형'의 허리 통증은 엉치뼈가 앞으로 누워 잠겨 있는 경우가 많다.

현대인에게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은 전자이다.

간병인이나 보육사와 같이 엉거주춤한 자세를 많이 취하는 사람이나

자동차 운전이나 컴퓨터 사용으로 장시간 몸을 앞으로 구부리는 사람은 중심이 앞으로 치우친 상태에서 엉치엉덩관절이 잠긴다.

이런 유형은 공 체조로 엉치엉덩관절을 풀어 주면서 허리를 뒤로 젖히는 체조로 중심을 뒤로 이동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반대로 허리가 활처럼 휘기 쉬운 사람은 중심이 뒤로 치우쳐진 상태에서 엉치엉덩관절이 잠긴다.

공 체조와 함께 허리를 둥글게 마는 체조로 중심을 앞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좋다.


출처 : 허리 통증 잡는 하루 2분 공체조
저자 : 사카이 신타로 지음
출판사 : 넥서스
책정보 더보기 ▶